문경지교 (刎頸之交) 뜻 과 유래 사자성어 입니다.

고사성어 사자성어 뜻 과 유래 오늘은 문경지교 입니다.

문경지교 刎(목맬 ) 頸(목 ) 之(어조사 ) 交(사귈 )

문경지교 뜻은?

친구를 위해 목을 베어 줄 수 있을 정도의 절친한 사귐 이라는 뜻이며 생사를 함께 할 수 있는 소중한 벗을 말합니다.

출전 : 사기(史記)

문경지교 유래?

전국시대 조나라에는 인상여 와 염파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인상여가 공을 세워 지위가 높아질수록 염파는 불만이 커졌고 인상여를 망신을 주기 위해 벼르고 있었습니다. 염파는 나는 조나라의 장군이 되어 적과 싸워 성 과 요새를 지켜 큰 공을 세웠다. 

그렇지만 인상여는 세치혀와 입만으로 나보다 높은 지위가 되었다. 또한 인상여는 미천한 출신이여서 나는 그가 부끄러워 인상여 밑에 있을수가 없다. 그를 보면 반드시 욕을 보이겠다 라고 말하였습니다. 

그런 말을 전해들은 인상여는 염파가 무서워 여러가지 핑계로 조회가 있을 때마다 나가지 않았으며 외출 할때도 염파가 보이면 숨어버리기도 했습니다. 이런 모습을 보고 부하들은 실망 하여 인상여를 떠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인상여는 말했습니다. 나는 소양왕도 무섭거나 두려워하지 않고 여러 신하들 앞에서 혼내준 사람이다. 그런 내가 염파 장군을 두려워 하겠는가 내가 염파 장군과 싸우면 그걸 틈타 진나라가 쳐들어 올것이다. 

나와 염파 장군이 싸우면 결국 모두 죽게 되기 때문에 나라를 위해 내가 염파 장군을 피하는 것이다.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이말을 전해 들은 염파 장군은 부끄러워 가시채찍을 등에 짊어지고 인상여를 찾아가 섬돌아래 무릎을 끓어 못난 제가 대감의 깊은 뜻을 몰랐다며 사죄를 하였습니다. 이렇게 하여 그날 부터 두사람은 문경지교가 되었습니다.

한자 쓰기 따라해 보세요.

문경지교 과 뜻이 비슷한 사자성어?

금란지교(金蘭之交) 관포지교(管鮑之交) 단금지계(斷金之契) 막연지우(莫逆之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