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설사할때 먹으면 좋은음식 및 예방법 정말 간단하죠.

반응형

설사의 대부분은 음식을 잘못 먹어 섭취 한 바이러스 나 세균, 식중독 등에 의한 것입니다. 설사는 바이러스 나 세균 등의 원인이되는 물질을 체내에서 하루에도 몇 번씩 설사를 하며 배설되어 바이러스 감염 치료 를 우리몸이 하는 상태입니다.

음식을 잘못 먹으면 배앓이 및 지속적인 설사 를몇번이나 해서 화장실에 자주 가죠. 설사를 하면 많은 양의 수분이 손실되는 동시에 나트륨이나 칼륨 등이 손실됩니다. 이 상태가 계속 되면 탈수를 일으 킵니다. 탈수 증상을 일으키지 않도록 수분을 섭취 해야 합니다.

 

설사시 수분은 물이나 차보다 음식 (스프, 된장국, 과일 등)에서 섭취 하면 좋습니다.수분과 함께 나트륨이나 칼륨 보충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설사는 배를 따뜻하게 하고 휴식을 하면, 완치 수 있지만, 심한 복통 등을 동반 할때에는 빨리 병원에 가야 합니다.

설사 때의 식사는 소화가 잘되는 것을 잘게 썰어서 먹거나 뱃속에 부담이 적은 음식으로 먹을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소화가 잘되는 것은 죽, 우동,빵 등입니다. 조금씩 천천히 먹어야 합니다.

소화가 잘되는 음식은?

설사시에는 소화가 잘되는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재료를 선택 해야 합니다. 수분 손실이 많이 되니 탈수 증상 치료 도 해야 합니다. 잘못 하면 치열 도 발생 할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설사 를 방지 하기 위해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잘 먹어야 겠네요.

곡물

죽이나 부드러운 밥, 제대로 끓인 우동 등은 소화가 잘되죠.현미 밥, 옥수수와 메밀 등은 소화가 잘되는 음식이 아니기 때문에 삼가 해야 합니다

 

고구마 류

고구마 곤약은 섬유가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위장에 부담이 됩니다. 감자는 고구마에 비하면 식이섬유는 적지 만, 감자도 식이 섬유가 많은 부류 이므로 설사 초기에는 삼가하는 것이 좋겠죠.

육류

삼겹살과 베이컨, 소시지 등 지방이 많은 음식은 소화에 안좋기 때문에 설사시에는 좋지 않습니다. 그럴 때 일수록 먹고 싶어도 참아야 겠죠.

야채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야채는 필수적 이지만 설사시 에는 재료를 잘 선택 해야 합니다. 우엉, 버섯, 파, 죽순, 연근 등 식이섬유가 많은 것은 삼가해야 합니다. 양배추와 당근 등을 부드럽게하고 스프 등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

바나나와 사과는 소화 잘되기 때문에 좋습니다. 바나나는 딱딱한 것보다 부드러운 것을 선택 합니다. 사과도 믹서에 곱게 갈면 좋겠죠. 키위 나 파인애플 등은 피해야 합니다.

과자

설사 때는 튀긴 스낵이나 도너츠 등은 특히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소화가 잘되는 과자도 있지만, 대부분은 소화가 안되기 때문에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음료

따뜻한 음료를 먹어야 합니다. 설사는 차가운 탄산수 등은 피해야 합니다. 커피와 코코아 등도 먹으면 안되겠죠.

어린이 설사 에 좋은 음식 도 어른과 비슷 합니다. 지속적인 설사 를 하면 먹는 양은 적게하고 조금씩 천천히 식사를 해야 합니다. 설사가 나아 졌더라도 갑자기 평소 식사로 돌아가면 배앓이 와 지속적인 설사 를 또 하게 될수 있으니 조금씩 식사양을 조절해야 합니다. 장에 부담을주지 않도록 기름이나 당분, 조미료를 피하며 식사를 해야 합니다.

 

식중독에 의한 설사의 예방

식중독에 의한 설사는 평소 가정 식사 에서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유통기한을 지키는 것은 당연 하지만 신선한 재료를 꼭 선택 해야 합니다. 고기 나 생선은 음식을 만들때 특히주의가 필요합니다. 덜익은 음식을 먹으면 살모넬라 균이 감염 될수 있고 식기등도 살균소독제를 사용 하여 소독 해야 합니다.

잘못 하면 설사보다 무거운 병이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음식을 만들기전 재료는 상온에 장시간 방치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0157 균은 상온에서 방치하면 20분 만에 생길수 있습니다. 노로 바이러스는 11월 ~ 2월에 발생 하며 가장 많은 식중독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감염되지 않도록 위생 관리를해야합니다. 설사할때 먹으면 좋은음식 및 예방법 을 알아 보았습니다.

파트너스 제휴활동으로 일정 커미션을 받을 수 있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