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위 눌리는 이유 원인과 대처 방법
한밤중에 갑자기 가위 눌리면 정말 무섭죠.. 왜 가위 눌림이 일어나는지, 어떻게하면 해결할 수 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가위 눌림은 의학적으로는 '수면 마비'라고 합니다. 수면에 일반적인 약점과 의식의 각성이 동시에 일어나는 상태에서 일어나는 일종의 수면 장애입니다. 증상으로는 사람이 위에 누군가 올라가 있는 느낌, 자신의 방에 사람이 있는 것을 보고, 귓가에 속삭 이며 만지고 있는것 같은 환각을 동반 합니다.
또한 가위 눌림은 불교에서 유래한다고 합니다. 부동명왕이 적의 움직임을 멈추게 하기 위해 건 비법이 "가위 눌림"이며, 밤에 자고있을 때 꼼짝없는 상태가 비슷하기 때문에 이러한 이름이되었다고합니다.
가위 눌림의 심령 현상
어린 시절 가위 눌림은 심령 현상이라고 생각하신 분들도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실제로 젊은 분들에게 일어나기 쉬운 것입니다. 자고있을 때 발생하기 때문에 어두운 실내에서 마치 유령이라도 본 듯했을지도 모르겠네요.
실제 몸은 움직이지 않는데 꿈속의 자신이 마치 현실처럼 움직이기 때문에 유체 이탈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있는 것 같습니다.
가위 눌림의 원인
가위 눌림은 불규칙한 생활, 수면 부족, 과로, 시차 스트레스 등에서 일어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수면은 REM수면 (뇌는 깨어있는 동안 몸이 자고있는 상태 : 얕은 잠)과 NREM수면 (뇌는 자고 있어 몸이 깨어있는 상태 : 깊은 수면)이 있습니다. 가위 눌림이 일어나는 것은 REM수면 시간입니다.
REM수면 때 꿈을 꾸지만, 꿈을 볼 때 뇌는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 때 몸은 쉬고 있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뇌는 깨어 있는데 몸을 움직일 수없는 상태에서 가위 눌림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REM 수면 때 호흡을 멈출수 있고, 그래서 강한 답답함을 느끼거나 가슴에 압박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또한 팔다리를 움직 이는 걸 느낄 수 있어 누군가에 눌려있는 느낌을 밭습니다 그래서 환각이나 꿈을 꾸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평소 운동을별로하지 않는 사람이 갑자기 운동을 할 때 다리에서 일어나기 쉽고, 특히 유산소 운동은 가위 눌림을 유발하기 쉽습니다.
가위 눌림을 방지하는 방법
위를 향해 자면 몸이 이완 REM 수면에 쉽게 들어갑니다. 가위 눌림을 일으키기 쉬운 사람은 가로로 잠을 자면 좋습니다.
뇌를 너무 흥분 시켜도가 위 눌림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평소와 다른 리듬이나 여행, 시차 등이 수면의 균형을 무너 뜨립니다. 자기 전에 편안한 상태가 되도록 해야 합니다.
베개가 너무 높거나 너무 낮거나 이불이 너무 무겁거나 해도 수면을 방해합니다. 잠옷 원인이 될수도 있습니다. 잘 때는 항상 편안한 상태를 확인해야겠네요.
잘 때 가슴과 배 위에 손을 올려놓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고양이나 강아지 가 배 위에 올라가는 것은 더욱 좋지 않기 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자고 있을때 가위 눌림의 대처 방법
가위 눌림이 되면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
◎ 손가락 등 신체의 어딘가 움직일 부분이 있으면 천천히 움직입니다.
◎ 눈만으로도 동작한다면 눈을 두리번 두리번시킵니다.
◎ 천천히 호흡을합니다.
◎ 당황하지 말고 그대로 다시 잠을 자보세요.
억지로 움직 이려고 하면 체력을 소모하기 때문에 다시 잠을 자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거 같습니다.
가위 눌림 관련 질병
기면증 입니다. 밤에 충분히 자도 낮에 갑자기 졸음이 오는 증상 입니다. 성인 중 0.02~0.16%에서 기면증이 발생 한다고 합니다.
"가위 눌림은" 피로와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게되기 때문에 꼭 숙면을 할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합니다. 또한 자기전 주변에 숙면을 방해하는 원인이되기 쉬운 물건을 하나씩 제거하고 잘 수 있으면 좋겠네요